티스토리 뷰
영화 검사외전 정보
제목 : 검사외전
감독 : 이일형
장르 : 범죄 코미디
주연 : 황정민, 강동원
개봉일 : 2016.2.3
러닝타임 : 2시간 6분
배급사 : 쇼박스
관객수 : 970만
상영등급 : 15세 이상 관람가
관람객 평점 : 8.56
검사외전 줄거리
아산만의 철새 도래지에서 건설되고 있는 극동 리조트에 대해 환경 운동 단체들이 집단적으로 항의를 한다. 이들은 돈을 벌기 위해 유럽으로 가는 중요한 철새들의 서식지를 파괴하려 한다는 이유로 반대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용역업체가 시위대로 변장하면서 무력을 쓰는 집회로 변모시켜 버린 것이다.
이 폭력적인 시위가 용역의 소행이라는 사실이 드러나자, 해당 용역의 사장과 시위에 참여한 직원들을 체포하여 수사가 진행된다. 하지만 성격 급하고 다혈질인 검사로 알려진 재욱(황정민 분)이 이 사건을 맡게 되고, 그는 강압적인 수사를 하게 된다. 그러던 중 천식을 앓는 인력회사의 한 직원이 고통스럽게 괴로워하면서 숨을 못 쉬며 죽었는데 변재욱 검사는 폭행치사로 피의자가 되어버리고 만다.
하지만 이 사건은 재욱의 잘못이 아니다. 그의 선임인 야망이 큰 검사 우종길(이성민 분) 검사가 천식 치료 장치인 네뷸라이저를 강제로 압수해버리면서 일어나게 된 사건인 것이다. 재욱은 감옥에서 지금껏 자신이 잡아서 구속시킨 범죄자들에게 복수를 당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는 교도관들에게 법률에 대한 지식을 주기도 하고 죄수들에겐 부동산 법률에 대해 상담도 해주면서 교도소 생활을 수월하게 하게 된다.
그로부터 5년 후, 철새가 모이는 곳에서 사기 전과가 있는 한치원(강동원 분)이 용역조직원으로 고용되어 체포되고 감옥에 수감된다. 재욱은 그가 죽은 조직원 이진석(박종환 분)에 대한이야기를 알고 있는 것에 수상하게 생각하고 의심하며 묻다 보니 그 사건의 실상을 알게 된다. 한치원은 처음에는 모른다고 하지만, 재욱은 그에게 곧바로 석방을 시켜주겠다 약속하고 결국 그는 출소된다. 재욱의 도움으로 한치원은 석방되어 사건에 대한 증거 자료들을 수집하기 시작한다.
우 검사는 포항 북구의 국회의원에 나가게 되었다. 한치원은 우 전부검사의 선거 진영에 몰래 잠입해 사건과 관련된 장부를 카메라로 촬영하며 그 관련된 정보를 수집한다. 그렇게 변재욱의 사건은 재심이 허용되고, 재판이 다시 열리게 된다. 한치원은 자신의 신분을 위장해 양민우를 찾아가게 되고 양민우가 잠시 자리를 뜬 사이 우종길의 출석 요구서에 우종길 전 검사의 싸인을 위조하여 판사에게 제출을 한다. 그러면서 조폭들에게 잡힐뻔한 위기에 직면하기도 하지만 양민우 의해 파견되었던 경찰들에게 다 잡혀 들어간다.
한치원(강동원 분)은 양검사에게 접근해 한국의 최고 스타 검사로 만들어 줄 것을 약속하며 그에게 지원을 요청한다.
또한, 우종길이 천식 치료 장치인 네뷸라이저를 강제로 빼앗을 때 현장에 있던 강영섭 계장도 설득하면서 증인으로 출석시킨다. 그러나 재심 당일, 재욱은 갑작스러운 공격에 흉기에 찔리게 되고, 그의 항소심 재판은 정시에 시작이 되고야 만다.
그렇지만 재욱은 재판정에 시간에 맞게 도착을 하고, 그동안 수집한 정보들을 내세우자 우종길은 결국 실수를 하면서 살인을 자백하게 된다. 결국 폭행치사 사건을 무죄를 받고 석방된 재욱은 치원에게 자신의 통장 한 개를 넘겨주면서 "검사외전"은 마무리된다.
등장인물
변재욱 검사 <황정민>
합법적으로 폭력을 쓰면서 범죄자를 조지기 위하여 검사가 되었다고 본인이 말할 정도인 다혈질 검사 변제욱.
그런 반면에 그는 능력 있고 정의로운 검사이기도 하다. 전경 폭행에 관련된 한 사건을 수사하다가 15년형을 선고받게 되고 그는 교도소에 수감된다. 범죄자들의 구타에 버거운 옥살이도 잠시, 법률에 대한 지식과 능력들로 간수와 죄수들을 돕게 되면서 안에서 입지를 다진다. 그로부터 5년 뒤, 사기꾼인 치원이 전경 폭행 그 사건에 관계가 있음을 알게 된다. 치원을 석방시켜 주는 조건으로 본인의 복수를 이어가기 위한 증거를 수집하게 한다.
한치원 사기꾼 <강동원>
입만 뻥긋하면 허세에 사기 치느라 바쁜 전과 9범의 사기꾼.
타고난 사기꾼으로 묘사되며 임기응변이 뛰어난 인물이다. 변재욱 검사로 인해 감옥에서 나오게 되고 그는 변재욱을 위해 증거를 하나하나 모으기 시작하는데.. 생명에 위협을 느끼면서 잠시 그만두려고도 하나 반강제적으로 그럴 수 없이 따를 수밖에 없게 된다.
우종길 검사 <이성민>
이진석을 죽게 만든 장본인으로 나온다. 그는 변재욱을 속이고 15년의 징역을 받게 한다.
나중에 정치인이 되기 위해 출마하는 야망을 가진 자이다. 다혈질 성격의 검사로 묘사되며 스스로 파멸의 길로 들어서는 실수를 범한다.
감상후기 주관적인 평점
이 영화는 네티즌 평점 8.56을 받은 영화이지만 개인적으로는 10점 만점을 부여하고 싶을 만큼 스토리 구성이 탄탄하다.
다소 억지스러운 부분도 현실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좀 있긴 하지만 검사와 범죄자가 합을 맞추어 악한 것을 바로 잡는다는 정의구현 스토리물이 신박했기 때문인 것 같기도 하다.
믿고 보는 배우들 황정민과 강동원의 연기력이 빛을 발한 작품이기도 하다.